미스테리소의 윈도우이야기

솔직리뷰 - WD blue m.2 2280 ssd (장착방법) 본문

솔직리뷰/기타

솔직리뷰 - WD blue m.2 2280 ssd (장착방법)

감고양이 2019. 3. 7. 22:24

이 게시글은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이 게시글에 사용한 물건은 체험단과 같이 물건을 잠시 빌려 사용하는 것이 아닌 직접 사용하고자 구입한 제품입니다.(즉 딱히 뒤에 걸리는게 없어 솔직하게 리뷰할 수 있습니다.)

추후 추가적인 불편사항(사용한지 1달도 안되서 불량이 났다. 1달사용했더니 성능저하가 심하다 등)이 생기면 내용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1. 들어가기 앞서


이번에소개할 제품은 WD blue m.2 ssd 2280 입니다. 일단 이 제품을 구입하게된 계기는 서브컴에 달아줄 ssd를 어떻게할까 고민중에 새것을 사서 붙여주기엔 그렇고 그렇다고 남이 쓰던것을 중고로 사서 붙여주는것도 별로인것 같아 메인컴에 있는 ssd를 서브컴에 옮겨주고 메인컴에 새로운 ssd를 장착해 주기위해 구입하게되었습니다.

당연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이 제품의 읽기/쓰기 속도역시 측정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리뷰안 120gb ssd와 비교할 예정입니다.


2. 제품의 구성및 장착방법



우선 제품의 겉 상자입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제품의 종류/용량등이 적혀있었으며 정품스티커가 붙여져있었습니다.(정품스티커를 띄어서 제품본체에 붙이셔야합니다. 고장 안낼 자신이 있으시면 그냥 버리셔도 되고요.)



제품의 구성품입니다. m.2ssd 1개 그리고 품질보증서및 사용설명서 이렇게 구성되어있었습니다.

참고로 나사가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점 미리 알아두세요.



그럼 이제부터 제품을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장착방법은 같으나 장착하는 위치가 다를수도있습니다.(저는 ASRock ab350m pro4에 장착하였습니다.)

장착방법은 간단합니다. m.2 ssd 에 있는 고장하는 부분이있는데 일반적으론 따로 건들이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나사 장착하는 부분이 쫌더 짧은 경우에는 옮기시면됩니다.

그후 m.2 ssd를 위에서부터 비스듬이 끼어 넣고 아래로 내려 아래와같이 나사로 조이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점은 우선 기본적으로 고정나가사 해당제품에는 동봉되어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메인보드를 구입할때 1개정도 같이 따라오지만 없는 경우 인터넷에서 구입하셔야합니다.

가격은 네이버 쇼핑 제휴할인 기준으로 나사랑 메일보드에 결착해야하는 부분(위의 동그라미 부분)과 세트로 1380원정도에 판매하고 있습니다.(찾아보면 나사만 팔것같긴한데 찾기 어렵네요;;)


추가로 메인보드마다 틀리지만 asrock 메인보드의 경우 ultra m.2슬롯에는 해당 제품과 같이 sata 방식의 m.2 ssd는 인식못합니다. (nvme 방식의 m.2ssd를 장착해야합니다.)

구별방법은 인터넷에 나오지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금박부분에 홈이 1개가 나있는게 nvme방식이고 2개가 있으면 sata방식입니다. nvme방식이 제가 알기론 현재까지 가장 빠른 ssd입니다.



3. 실제후기+속도측정


솔직히말하자면 이전에 쓰던 ssd보다 빠르다는 느낌은 그다지 들지 못한것 같습니다. 이 제품에 문제가 있다는것은 절대로 아니고 확실히 조금은 빨라졌다는 느낌이 들긴 했습니다만 이것은 좀 깊게 넘어가야할것같아 설명먼저해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할제품은 ssd 중 m.2ssd sata버전이고 tlc 입니다.(속도는 m.2 nvme > m.2 sata=2.5sata / slc > mlc > tlc > qlc 즉 가장 빠른것은 m.2nvme slc입니다. 용량대비 가장 비싸지만 내구성이 좋습니다.)

현재 리뷰하는 제품은 tlc m.2 sata 이며 이전에 사용하던것은 tlc 2.5 sata 즉 실질적으로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 따른 속도차가 있을뿐 제품의 모양등에따른 속도차이는 그다지 없었습니다.

그리고 들어본결과 가장빠른 nvme의 경우도 같은 tlc의 다른 ssd보다 부팅속도가 2초정도밖에 차이 안난다고 합니다.(물론 영상편집이나 포토샵할때 랜더링하시는 분들에게는 엄청 좋다고하네요.)


추가로 이전에 쓰던 리뷰안 ssd의 지금속도와 처음 구입했을 당시 속도를 그리고 이번제품의 속도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같은 회사에서 나온 SSD/HDD 속도 측정 프로그램이며 혹시나하는 마음에 그당시에 썼던 프로그램과 똑같은(물론 그당시보다 좀더 높은 버전의 프로그램이지만)프로그램을 사용해본결과 이번 리뷰하기위해 측정했던것과 별다를 바없어 위와같이 비교하였습니다.

리뷰안을 처음 구입했던 기준으로 비교하자면 리뷰안이 오히려 좀더 좋은 성능을 보여준 항목도 있기에 무조건 빠르다 느리다 할수 없을것 같습니다.



4. 마무리하겠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론 만족하는 제품이였습니다. 나름 추천하는 제품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기존에 2.5인지 ssd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애초에 속도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요약하자면

노트북들 ssd를 장착할 공간이 부족한분들이나 ssd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

이미 이 제품과 같은 tlc형식의 ssd를 사용하고 있으면 용량 추가 목적이 아닌이상 비추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