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테리소의 윈도우이야기

솔직리뷰 - ACER 아스파이어3 A315-42 본문

솔직리뷰/기타

솔직리뷰 - ACER 아스파이어3 A315-42

감고양이 2019. 8. 10. 03:13

이 게시글은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체험단과 같은 물건을 받고 리뷰하는것이 아닌 동생이 사용하기위해 구매한 제품입니다.



1. 들어가기 앞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ACER의 아스파이어3 A315-42입니다.

일단 이제품을 구매하게된 계기는 위에서도 언급했다싶이 동생이 사용하기위해서 구입을 했습니다. 정확히는 동생이 이전에 사용하던 노트북이 오래되었기도 하고 동시에 경첩부분이 고장나서 구입을 하려는데 제가 AMD쪽을 좋아하다보니 디자인만 보고 사려는 동생에게 '이거사'라고 해서 구매하게된 제품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실제후기를 적기전에 객관적인부분(제품의 구성)을 먼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입한 제품의 경우 기본구성 + 16GB업그레이드 + 1TB HDD 업그레이드 한제품입니다. 직접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나 직접 업그레이드를 하면 제품의 1년무상a/s가 날라간다는 점과 대표적으로 삼성램의 경우 따로 사는것보다 일괄적으로 구매하는것이 많이 쌌기에 그렇게 했습니다.)



2. 제품의 구성 및 설명(화질이 안좋은점 먼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우선 제품의 구성품은 '제품 본품 1개, 어뎁터 1개. HDD 보조나사, 품질보증서및 사용설명서들'로 이루어져있으며 제품설명서들의 경우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HDD나사가 기본제공되는데 기본구성의 경우 HDD장착가능한 슬롯이 존재하지만 장착이 안되어서 나오므로 추후 hdd 혹은 sdd업그레이드할시 사용하라고 준것 같습니다.



사진은 제품의 하단부입니다만 여기서 전체적인 외관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하단의 경우 무광처리로 되어있지만 상단 그리고 키보드등의경우 무광이라하기도 그렇고 유광이라고 하기도그런 애매한 광택을 갖고있었씁니다.

화면을정면으로 놓았을경우 우측에는 USB2.0포트1개와 켄싱턴락이 있었으며 좌측의경우 USB3.0 1개, USB2.0 1개, 유선랜포트 1개, 전원부?1개, HDMI포트 1개 마지막으로 오디오단자1개로 이루어져있었습니다.



최대 180도까지 뒤로 젖힐수 있었으며 전원버튼의 경우 NumLock의 바로 위에있었습니다.

상태램프의 경우 키보드의 상단에 2개존재했으며 전원이 켜져있는지를 알리는것과 충전기와 연결되어있는지 알려주는 램프였습니다.

열배출구의 경우 램프와 마찬가지로 키보드 상단 즉 사용자가 사용하는기준으로 뒤쪽으로 빠져나가게 되어있었습니다.



제품의 내부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구입할때 미리 1TB업그레이드와 총 램 16GB 업그레이드를 옵션으로 했는데 HDD의 경우 WD BLUE 2.5인치 HDD가 왔으며 램의 경우 삼성의 21300 즉 2666mhz짜리 8gb램 2개로 업그레이드 되어왔습니다.(참고로 C다이였습니다.)



기본제고오디는 m.2 nvme램의 경우 hdd와 마찬가지로 WD사의 128gb제품이었습니다.

제품스펙의 경우 간략하게 적자면 다음과같습니다.


cpu : Ryzen 5 3500U

ram : ddr4 4gb(기본 4gb 최대 16gb)

gpu : igpu(내장그래픽이라는 뜻입니다.) vega 8


그밖의 자세한 제품스펙을 알고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주세요(판매사이트)

http://item.gmarket.co.kr/detailview/item.asp?goodscode=1632913951



3. 실제 사용후기


자 그럼 실제 사용후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장점의 경우 뭐 플루이드모션이 된다, 가성비가 좋다, TDP가 15W밖에 안되서 전력을 많이 소비 않는다등 많이 들어본것들이 장점이라 넘기도록하고 실제 사용하고 불편했던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키보드 배열

이것의 경우 사용자마다 다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경우 데스크탑을 자주사용하는데 이제품의 키보드배열중 방향키가 특히 불편했습니다. 다른것의 경우도 묘하게 작다는 느낌때문에 오타가 나기쉬웠습니다.


2) 초기설정

이것역시 마찬가지로 사용자마다 다를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싶이 직접 업그레이드를 하지않고 옵션으로 구입해 미리 ram16GB업그레이드와 hdd 1tb업그레이드를 했는데

이는 1년무상보증과 더불어 직접 업그레이드를 하기위해 부품을 구하는것보다 옵션으로 구입하는게 더 싸서 그랬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그중 1년무상보증의 경우 물건을 받은지 약 30분도 되지않아 날라갔습니다.

제품의 하단을 보면 눈에 바로보이는 나사가 있는데 그것을 전부풀고 '이 스티커를 훼손할시 1년무상보증이 날라갑니다'라는 스티커를 제거하면 보이는 나사를 풀면 제품을 열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왜 그것을 훼손했냐면 윈도우 설치가 안됩니다. 부팅 USB를 만들어서 평소와다름없이 설치를 하려 했으나 무슨 포멧이 지원않는다라든지 말을 하였고 처음에는 shift+f10을 눌러 cmd창을 열고 diskpart로 파티션을 초기화하여 다시 설치하려 하였으나 무슨 문제가 있는지 아무리 눌러도 cmd창이 열리지 않았습니다. 혹시나해서 부팅usb가 문제있는지 다시 시도해봤지만 부팅usb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므로 결국 제품을 열고 m.2ssd를 꺼내 데스크탑에 연결해서 윈도우를 설치할수밖에 없었습니다.(처음엔 파티션만날리려하였으나 날려도 찾을수 없다면서 설치못하게함...)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하는 단점이였습니다. 그밖에는 뭐... 거의 다 장점이었습니다. 플루이드 모션도 되고 게임도... 무리한거 아니면 어느정도 옵션타협해서 할수있었으니까요. 실제로 오버워치를 플레이해봤는데 녹화를 끄고 할시 훈련장에서 30프레임 방어를 하였습니다.(녹화프로그램키면 30프레임 방어 못합니다. 솔직히 말해 할수는 있다는 느낌이지 즐겨할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 아래는 실제 플레이 영상



추가로 파이어스트라이크 점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Stock 즉 논오버상태입니다.)




3. 마무리


마무리하겠습니다. 일단 간단한 넥슨온라인게임(메이플, 카트라이더, 엘소드, 등)및 간단한게임과 문서작업 동영상 시청하시는 분들께는 추천드리는 제품이었습니다.

가격대비 성능도 나름 괜찮은 편이고 특히 동영상의 경우 플루이드모션을 지원하기에(아까전부터 플루이드 모션을 언급했는데 플루이드모션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mysteryso.tistory.com/75 ) 동영상을 보시는분들께는 좋은 제품인듯합니다. 다만 배틀그라운드와같은 나름 사양이 있어야 돌아가는 게임과 최신게임을 노트북으로 즐기시고싶으신분들껜 추천드리지 않은제품이었습니다.

특히 저같이 손가락이 큰사람의 경우 키보드버튼의 크기및 배열때문에 비추천드립니다.


+


기본설정으로 Fn가 자동으로 입력되게 설정되어있습니다. 바이오스에서 fn가 자동으로 작동되지 않게 설정할수 있습니다.

Comments